• 카카오톡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X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아이와 함께 해외 한달살기 간단 가이드 – 추천 도시/비용/꿀팁

살던 곳을 벗어나 다른 곳에서 지내보는 것은 어른에게도, 아이에게도 평소에 쉽게 얻지 못하는 값진 경험이 됩니다. 아이와 함께 해외 한 달 살기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추천 도시부터 간략한 비용과 준비에 필요한 여러 가지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1. 도시선택&예산설정

가장 첫 번째로 정해야 할 것은 어디에 가서 지낼 것인지, 나라와 도시를 선택하고 그에 맞는 대략적인 예산 총액을 조사해 둡니다. 

크게 아래의 4가지 정도를 생각하셔서 도시를 결정하시면 선택이 수월해져요.

1) 아이의 연령대

취학 연령대의 아동보다 미취학 아동이 자주 아프거나 예상치 못한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크므로 급하게 한국으로 돌아와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아이가 어디라면 한국과 너무 멀지 않은 곳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치안

단기 여행에서도 치안은 당연히 중요하지만, 한 달 살기는 긴 기간 동안 숙소만 있을 것이 아니라 도시 여기저기를 돌아다녀야 하는 상황이 무조건 생기기 때문에 치안이 좋은 도시로 선택하셔서 가면 조금 더 마음 편히 한 달 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와 많이 가는 한 달 살기 도시들

위에서부터 아래로 난이도 하 → 상이라고 생각하시면 선택에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아시아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 조호바루, 코타키나발루

싱가포르

필리핀 – 마닐라, 세부, 일로일로, 클락

태국 – 방콕, 치앙마이

인도네시아 – 발리



오세아니아

호주 – 브리즈번, 멜버른, 시드니

뉴질랜드 – 오클랜드

미국령 – 괌, 사이판, 하와이



유럽, 미주 지역은 어느 정도 영어 소통이 가능한 수준이어야 한 달 살기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유럽

체코

크로아티아

몰타

슬로베니아



미주

미국 – 뉴욕, 시카고, 보스턴, LA, 샌디에이고

캐나다 – 오타와, 토론토, 밴쿠버, 퀘벡



3) 비용

항공권과 숙박에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가므로 여기에 기본 예산을 설정해 두시고, 그 외 본인이 한 달 살기에 필요한 각종 경비들을 체크하셔서 예산을 수립하세요.

항공권과 숙소를 저렴히 구입하게 되면 한 달 살기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방문 국가와 본인이 어디까지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비용은 최소 몇백만원부터 몇천만원까지 천차만별이며, 평균적으로 동남아권이 가장 저렴하고 그다음으로 오세아니아 지역, 유럽과 미주의 순서대로 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4) 거주목적

단순 휴가인지, 영어 노출 등 어학 연수를 겸한 한 달 살기인지 거주 목적에 따라 도움이 되는 도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한 달 살기를 하면 보통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무언가를 경험시켜 주기 위한 경우가 많은 편이죠.

※ 아이와 한 달 살기 하는 이유

영어공부

국제적인 경험 – 넓은 시야를 확보

새로운 일상을 보내며 평소 쌓지 못한 추억 많이 만들기



2. 항공권 구입

항공권은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항공사별 각종 프로모션과 얼리버드, 땡처리 항공권 구매 등 수시로 가격을 체크하셔서 구매하시면 되는데, 보통 일찍 구매하실수록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일정을 세우셨다면 항공권을 먼저 구매하시고 숙소를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동구매항공권으로 최대 70% 이상 비행기표 싸게 구매하기

항공권, 언제 어떻게 구입하면 가장 쌀까? 무조건 싸게 사는 티켓 구매꿀팁

3. 숙소 선정

항공권과 더불어 가장 빠르게 예약해야 하는 것이 숙소입니다. 숙소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숙소 유형을 선택하여 정합니다.

1) 에어비앤비

장점 : 가성비가 좋다.

단점 : 간혹 후기에 낚여 정말 이상한 집이 걸리는 경우가 있거나, 당일 예약취소, 이중부킹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대안을 미리 생각해두어야 합니다.



2) 호텔

비용에 여유가 있다면 호텔로 한 달 살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점 : 동남아처럼 물가가 저렴하고 빨래, 식사 문제만 해결된다면 괜찮은 방법
단점 : 동남아 이외의 지역은 현실적으로 비용이 과해지므로 비추천



3) 한인민박

장점 : 소통의 편리함이 가장 큰 장점(각종 문제가 생겼을 때 여러 가지로 가장 든든함), 때문에 아시아권보다 더 먼 지역들에서 많이 선호되는 숙소형

단점 : 단독으로 쓰는 곳이 아니라 여러 여행객들이 공동으로 쓰기 때문에 주방, 화장실, 세탁 등 공동 시설을 마음대로 편하게 이용하기 힘들거나, 다른 여행객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지내는 동안 불편할 수 있음

숙소 선정 시 팁

1) 치안 상태와 위치를 잘 확인할 것

2) 대중교통 편의성

3) 근처 편의점이나 슈퍼, 코인세탁소 등 편의시설 확인

4) 실제 사용 후기를 많이 확인해 보고 참고할 것



4. 일정정리

거주 목적에 따라 본인의 일정을 대략적으로 계획해 두시면 알차게 한 달 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단순 휴양이라도 방문하고 싶은 곳이 있거나 가서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 버킷리스트로 적어두셨다가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무작정 놀겠다! 하고 가시더라도 생각보다 한 달은 매우 긴 시간이라 계획 없이 늘어져 있으면 그 무료함을 버티지 못하고 중도포기하거나 한 달 살기를 후회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휴양 목적이라도 꼭 무언가 큰 틀의 계획 하나정도는 세우셔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준비물 체크

체크리스트를 만드신 뒤 공용물품, 아이용, 어른용 등으로 구분하여 준비하시면 빠짐없이 꼼꼼하게 챙기실 수 있어요.

아래의 항목별로 묶어서 지퍼백 등에 네이밍해 챙겨두면 짐을 챙기거나 물건을 찾을 때 매우 편리합니다.




1) 해당국가 출입국 관련 준비물

물품은 빠지더라도 현지 조달등 방법을 찾을 수 있으나, 출입국에 문제가 생기면 한 달 살기 계획의 모든 부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최대한 꼼꼼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잔여기간 6개월 이상/여권상태 체크) / 비자 / 여행자보험 / 환전&결제수단 / 공항픽업(짐이 많으므로) / 유심 / 휴대폰



2) 의료물품

아이들은 아프거나 다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관련 상비약을 꼼꼼하게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응급처치 외의 치료는 병원이나 의사왕진서비스를 이용하고, 진료비는 여행자보험가입 시 꼼꼼하게 체크해서 보장받으시면 됩니다.

여행자보험(진료비특약/한도) / 해열제(교차복용) / 체온계 / 종합감기약 / 지사제 / 멀미약 / 소독용품 / 밴드&반창고 / 연고류 / 영양제 등



3) 화장품/위생용품

요즘은 1회 용품 줄이기 캠페인으로 인해 어메니티가 제공되지 않는 곳이 늘어나 개인용품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쓰던 것들로 소분해 준비하면 피부트러블 등을 방지할 수 있으니 더욱 좋겠지요.

또한 외국은 우리나라와 다르게 수질 상태가 안 좋은 곳이 많아 여행용 샤워필터도 함께 챙겨가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로션&크림 / 세면도구(워시, 치약, 칫솔 등) / 물티슈&휴대용 티슈 / 여행용 샤워필터 등



4) 비상식량/주방용품

방문하는 곳에 따라 비상식량이나 주방 물품을 챙겨주세요. 특히 아이들은 어른보다 예민하기 때문에 현지 음식으로 인해 탈이 나거나 여러 가지 변수가 생겼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햇반 / 김&김자반 / 후리가케 / 각종 레토르트 국&죽 / 캔통조림(햄/참치 등) / 컵라면 / 시판이유식 / 1회용 주방용품(수저, 포크, 접시, 종이컵 등)



5) 의류

의류의 경우는 현지 조달이 가장 쉬운 품목이라 다른 품목에 비해 중요도는 크지 않습니다.

방문 국가의 물가가 저렴한 편이라면 부피가 큰 의류는 조금 줄여서 현지 조달하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해당 국가의 날씨를 체크하여 의류를 챙겨주세요.

속옷 / 양말 / 잠옷 / 신발류 / 상하의 / 외출복 / 실내복 / 모자 / 액세서리 / 각종 체험용 의류(수영복, 수영 관련 아이템 등)



6) 기타

아이와 함께 집에 있는 시간도 분명 존재하므로, 하루 일과를 미리 머릿속에서 시뮬레이션해 보시고 사용하게 될 물품들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준비해 주세요.

태블릿 / 보조배터리 / 충전기 / 간단한 놀잇감들(그리기 도구, 연습장, 책, 장난감 등)



살던 곳을 잠시 떠나 새로운 곳에서 지내본다는 것이 간단할 것 같으면서도 그렇지 않은데, 여건이 된다면 꼭 한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녀오신 분들은 대부분은 절대 후회 없는 선택이었다고, 기회가 된다면 무조건 간다고 이야기해요.

복잡하게 생각하면 주저하게 됩니다. 아이와 한 달 살기, 겁먹지 마시고 한번 떠나보세요.  그 어떤 비용으로도 따질 수 없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니까요.


위 글은 아고다에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본 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며 저작권자와의 상의없이 이용하거나 타 사이트에 게재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합니다. 위 사항을 어길 경우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 또는 자료는 일반적인 정보 제공이 목적이며 법률적인 자문을 위한 것은 아니므로, 본 블로그의 내용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직·간접적 손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본 블로그 운영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에 링크된 웹사이트는 방문자의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것으로, 링크된 웹사이트들이 제공하는 내용에 의해 발생되는 문제에 대하여 본 블로그 운영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